위의 그림은 신체를 중심으로 스트로크가 만들어내는 궤적의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은 신체가 실제 수영을 통해서 진행이 되면서 만들어 지는 궤적의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본 자료는 정적으로 멈추어져 있는 유체를 진행하면서 실제 동작에서 나타날 수 있는 궤적으로써 영자의 진행에 따른 궤적을 느낄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서 유체 속에서의 영자의 움직임과 함께 유체의 움직임까지도 파악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 주의 : 초급에서 중상급으로 넘어가는 영자들의 경우에는 본 S 궤적에 대한 이해를 함에 있어 쓰러스트와 캐취단계에서 과도하게 바깥방향으로의 곡선을 그리는 경향이 특히 많다.
본 곡선의 요점은 물론 S궤적을 그리게 되면서 훨씬 효율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바깥 형태로의 S자는 인체의 해부학적인 어깨관절의 움직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지는 정도일 뿐이지 일부러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본 자료에서도 확인되듯이 어깨 넓이 정도의 폭정도로 나가는 정도일 뿐이다.
물론 어깨관절이나 근력이 강한 영자의 경우에는 좀 더 과한 동작을 취하여 보다 빠른 추진력을 얻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영자들은 본 동작을 과도하게 적용하여 어깨관절에 무리를 얻는 경우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