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팔 동작
Motion 1. 입수
손이 입수하고 발은 발끝을 충분히 젖혀 차고 내려가기 직전이 된다. Recovery의 운동량을 물에 흡수시키기 위해 팔은 자연히 수중으로 들어간다.
Motion 2. 쓰러스트
제 2Kick이 들어가기 시작하고, 팔의 자연스런 낙하로 근육의 의식적인 힘을 더하며 손은 비스듬히 바깥쪽으로 벌리기 시작한다.
Motion 3. 프레스
차 내리기가 거의 완료되고, 손의 바깥쪽 Pull은 계속되고 있다. 허리는 올라가 있고 손은 체중을 싣는 느낌이 된다.
Motion 4. 캐치
다리는 차 올리기 동작에 들어가기 시작하고 발목의 힘이 빠져 자연히 구부러진다. 손은 완전히 물을 잡고 있으며 호흡하지 않을 때에도 자연스럽게 얼굴은 앞을 보도록 든다.
Motion 5. 풀
팔은 가장 넓게 하고 이제부터 팔꿈치를 세워서 안쪽으로 젓기 시작한다. 다리는 차 내리기 완료 단계에 가깝다.
Motion 6. 풀
손은 안쪽을 향하여 더욱 강하게 풀을 계속하고, 다리는 발끝을 젖혀 차 내리기 종료단계에 있다.
Motion 7. 풀
손이 어깨 밑을 통과할 때 손과 손은 가장 가깝다. 팔꿈치는 거의 손목과 같은 수직면에서 밖을 향하고 90도에 가깝게 된다.
다리는 무릎이 차 내리기가 완료되고 동시에 발끝은 차올리기를 완성한다.
Motion 8. 하드로드
손이 어깨 밑을 통과하고 팔꿈치는 몸에 가까워지고 차 내리기가 시작된다. 이때 머리는 약간 내리고 턱을 당기기 시작한다.
Motion 9. 푸시
손은 안쪽에서 밖으로 Push하고 팔꿈치는 Recovery 준비를 위해 수면에 가까워진다. 다리는 제 1Kick에 들어가고 턱을 당겨 머리가 수평에 가까워진다.
Motion 10. 팔로스루
팔꿈치는 물위에 나와 Recovery로 이행하고 있는데, 손은 물 속에서 최후의 Push를 한다. Hip Up하여 차 내리기가 완료되고 몸은 유선형을 유지한다.
Motion 11. 리커버리
손이 물위를 나오고 Recovery에 들어간다. 다리는 편 채 차올리기에 들어가고 머리는 내려가 수영장의 바닥과 평행하게 된다.
Motion 12. 리커버리
팔꿈치를 되도록 높게 구부려 Recovery를 계속하고, 손이 어깨 옆에 오면 손바닥은 아래쪽으로 바꾼다. 발은 수면에 거의 가깝게 차올리기 종료 단계이다.
Motion 13. 리커버리
크롤과 같이 팔은 팔꿈치를 올려 앞으로 펴고 발은 발끝을 꺾어 차올리기를 완료한다.
Motion 14. 입수
팔은 입수하고 그 운동량이 수중에 이행되어 손은 자연히 가라앉는다. 무릎이 구부러져 차 내리기에 들어가고 그래서 발끝은 차올리기가 완료된다.
Motion 15. 프레스
손은 옆으로 벌리기 시작하고 차 내리기 완료로 허리는 수면 가깝게 올라온다. 여기서 숨을 내쉬기 시작한다.
Motion 16. 풀
머리를 들기 시작하고, 숨은 계속 내쉰다. 발은 차올리며 팔꿈치를 올려 손은 옆으로 벌린다.
Motion 17. 하드로드
손은 안쪽으로 Pull에 들어가고 양 손끝은 가장 가까워진다. 호흡은 그대로 계속된다. 더리는 무릎이 구부러지고 차 내리기에 들어가고 발끝은 차 올리기를 완료한다.
Motion 18. 푸쉬
턱을 내밀어 머리를 들고 Pull이 끝나지 않았을 때에 숨을 마시기 시작한다.
Motion 19. 리커버리
팔이 Recovery를 시작하였을 때 숨을 들이 마시는 것을 완료한다. 제 1Kick의 차 내리기도 완료한다.
Motion 20. 리커버리
숨을 들이 마시는 것을 완료하면 되도록 빠른 Timing으로 머리를 제각도로 되돌리며 다리는 차올리기에 들어가고 팔은 Recovery를 완료한다. 머리의 원위치가 늦으면 몸이 세워져 팔의 Recovery 운동량도 물에 반영되지 않게 된다.
일러스트 연속동작
문화의 전승과 개혁의 원칙과 같이 수영도 진보는 반드시 그 이전의 기본 위에 성립된다.
현상을 타개하려고 하여 여러 가지 도전과 새로운 고안을 한다. 그리고 몇가지 시험은 성공하고 새로운 진보를 초래한다. 그러나 그것은 놀라울 만한 비율로 이제까지의 기본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비극적인 경우는 그 새로운 도전적 사고에만 의존하여 종래의 기본 없이 안이한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는 경우이다.
켄실만 박사의 고전적인 그 새로운 도전적 사고에만 의존하여 종래의 기본 없이 안이한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는 경우이다.
켄실만 박사의 고전적인 일러스트는 놀라울 만큼 기본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다. Timing과 일부 Combination을 제외하면 거의 현재라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이것이 발표되고 나서 20년이 지난 지금은 몇가지 개선과 진보가 더해졌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Timing 강조의 차이나 손발의 미묘한 동작 진보등으로 기본적인 큰 근육의 동작에 대해서는 변하지 않았다.
예를 들면 Motion11의 표현은 가장 강력한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Motion 11~13에 걸친 발 동작 설명은 너무 객관적이며, 이를 "의식적으로 꺾듯이 빨리 차올린다"라고 하는 편이 발전하기 쉬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전체의 기본이 불가능하면 그것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