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roke와 Kick의 Timing(Kick의 Finish에 맞춰 손의 Catch를 시작한다)이 빗나가면, Speed를 올리기가 나빠진다. Pitch는 빠른데 Speed가 느린 사람은 수영의 리듬과 타이밍을 재고하자.
팔꿈치는 펴고 있는가?

첫 번째 Check Point는 Recovery때의 팔꿈치 펴기.
손끝이 확실히 전방으로 펴 있지 않은 채 Catch하면 Pitch만 빨라지는, 효율이 나쁜 Stroke가 되어 버린다.
항상 숨 쉴수 있게 되어 버린다?

둘째 Check Point는 숨쉬기 Timing이다. Pull의 후반에 숨쉬기가 원칙이지만, 일부러 다른 Timing에서 숨을 쉬어본다. 그래도 쉽게 숨쉴 수 있다면 문제가 있다. Rhythmical한 Swimming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천천히 몸을 펴서 수영하자

Recovery에서 팔꿈치가 펴지지 않는다는 것은 몸 전체가 펴져 있지 않다는 것과도 연결된다. 1 Stroke마다 천천히 몸을 펴서 수영해보자. 그리고 Recovery는 편 양팔로 자신의 얼굴을 싸듯이 한다. Recovery에서 Kick 그리고 다음 Kick의 Finish에서 Catch를 시작한다.
호흡 멈춘 연습으로 Timing을 잡는다.

평영에 한하지 않고 어떤 영법에서도 호흡을 멈춰서 하는 편이 전신의 자세와 손발의 Timing이 좋다는 경우가 많다. 즉, 숨을 멈춘 때의 감각을 숨을 쉴 때에도 유지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뜻, 그것을 의식하여 호흡을 멈춘 연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