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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 스크린 (SILK PRINTING, 스텐실) 인쇄는,

매번 각 색상마다 칠을 하는 인쇄 기법이며,

각각의 다른 색상이 있을 경우 칠을 해주는 공정 (필름 + 스퀴징 + 건조 등)이 1차례씩 더해집니다.

그걸 바로 인쇄 도수라고 부르며, 몇 가지의 색을 칠하는 것인가로 구분하면 쉽습니다.

도수가 높을 경우 작업 공정이 길어지고, 실크인쇄의 특성상 핀이 나가는 것이 점차 누적이 되면서 완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높은 공정에 따른 단가 인상과 함께 완성도가 낮아지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도수 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인쇄 도수별 최소 제작 수량이나 할증단가 적용 수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색상을 조정하여 도수를 낮추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5도에서부터 1도까지 도수가 낮아지는 예시를 보여드립니다.

​5도 인쇄

(흰색 수영모)

03291.jpg

캐릭터 표현 및 음영 표현까지 가능하나

작업 공정이 늘어나며, 불량발생에 따른 리스크가 높아져 단가가 높아짐

​4도 인쇄

(흰색 수영모)

03292.jpg

좀 더 다채로운 색

​또는 특별히 써야할 로고 등에 사용

​3도 인쇄

(흰색 수영모)

03293.jpg

간단한 캐릭터 작업에 적합

가장 ​권장되는 색의 수

​2도 인쇄

(흰색 수영모)

03294.jpg

2가지 색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작업

​1도 인쇄

(흰색 수영모)

03295.jpg

1가지 색만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작업

- 1번 채색 후에는 페인트를 말려서 다시 채색하는 등의 제작공정과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도수가 상승되면서 제작단가의 상승이 커집니다.

- 5도 이상은 제작하지 않습니다.

- 그라데이션 표현도 가능하지만 망점으로 표현하여 솔리드 작업보다 깔끔함이 저하됩니다.

- 색이 칠해지는 순서에 따라서도 덧칠되는 색의 표현이 달라질 수 있어 사전에 색의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 직접 디자인 하시는 경우에는 각 색상마다 레이어를 적용하여 디자인해야 분판과정에서 원본 디자인과 동일하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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